(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정부와 채권단이 경영난에 처한 두산중공업에 1조2천억원의 유동성을 추가로 지원한다.

두산중공업이 구조조정과 사업개편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경영 정상화 방안에 따른 것으로, 채권단이 두산중공업에 빌려주는 돈은 총 3조6천억원으로 늘어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1일 각각 신용위원회와 확대여신위원회를 열고 두산중공업이 제출한 경영 정상화 방안을 검토한 뒤 추가 자금 지원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지난달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 장관회의에서 대주주 유상증자, 주요 계열사 및 비핵심자산 매각 등이 담긴 두산중공업의 정상화 방안을 정부에 보고하고 추가 자금 지원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채권단은 실사 및 재무구조 개선 계획의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두산중공업이 정상기업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1조2천억원을 추가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두산중공업의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는 1조2천억원에 달한다.

여기에 명예퇴직금을 비롯한 구조조정 비용과 향후 운영자금 등도 필요하고 두산이 친환경 기업으로 탈바꿈한 뒤 완전히 정상화하는 데에도 추가 자금이 소요된다.

주요 계열사를 매각하기로 하는 등 사업구조 개편도 진행한다.

두산솔루스, 두산모트롤, 두산건설이 보유한 두산타워 건물 등이 이미 매물로 나와 있으며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캣, 두산퓨얼셀, 골프장 등도 잠재적 매각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동안 두산중공업은 차입금 상환 등을 목적으로 채권단에서 모두 2조4천억원을 지원받았다.

지난 3월 두산중공업에 긴급 운영자금 1조원을, 지난달에는 8천억원을 지원했고 수은은 외화채권 5억달러(5천868억원)를 대출로 전환해줬다.

채권단 관계자는 "재무구조 개선계획 실행에 따라 두산중공업 재무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두산그룹 및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 개선 계획을 포함한 정상화 작업 이행 여부를 철저히 점검해 두산중공업 경영정상화 방안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두산그룹은 채권단의 추가 지원 결정에 대해 "두산중공업의 유동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면서 감사를 표했다.

두산중공업 모기업인 ㈜두산 및 두산그룹 대주주는 책임경영 차원에서 두산중공업의 유상증자 참여를 추진할 예정이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성실한 자구안 이행을 통해 채권단으로부터 지원받은 자금을 차질 없이 상환하겠다"면서 "자금 상환을 완료하면 두산중공업은 차입금을 3조원 이상 감축할 수 있어 부채비율 하락 등 재무 건전성을 크게 개선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두산중공업은 가스터빈 발전사업, 신재생 에너지 사업 등을 큰 축으로 하는 사업 포트폴리오의 획기적 개편에 나서겠다"면서 "풍력,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기존에 영위하던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친환경 수력발전사업, 태양광 EPC사업 등을 추진하고 수소 생산 및 액화 등 수소산업에도 진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