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포함된 '한국판 뉴딜'에 국가를 대전환하는 미래비전이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은 1일 주재한 비상경제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한국판 뉴딜에 대해 "단순히 위기국면을 극복하는 프로젝트의 하나이거나 미래 과제 중의 하나를 넘어서는, 총체적으로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의 대전환을 이뤄내게 하는 미래비전"이라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7월에 발표할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훨씬 더 포괄적이고 큰 스케일로, 긴 구상을 담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국판 뉴딜은 문 대통령이 지난 4월 22일 열린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처음으로 제시했다. 이후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는 디지털 뉴딜을 중심으로 한 뉴딜 구상을 소개했다. 이후 그린뉴딜까지 한국판 뉴딜에 추가했다.

한국판 뉴딜의 의미가 확장된 데는 문 대통령의 비공개 지시가 바탕이 됐다고 강 대변인은 부연했다. 한국판 뉴딜이 '사람 우선', '포용 국가'라는 가치의 토대가 돼야 한다고 문 대통령은 주문했다.

앞으로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의 두 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추진의 구체적인 방법까지 문 대통령은 제시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구체적 완성을 앞두고 당·정·청의 협업을 통해 내용을 알차게 보강하고 범정부적인 추진체계를 만들라고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가 양극화의 계기가 되지 않아야 한다고 당·정·청에 강조했다. 신속·과감하게 코로나19 대책을 내놓은 재정당국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확대를 주도한 더불어민주당에는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모든 위기 국면마다 극복 과정에서 (국민 삶의) 격차가 벌어져 왔다"며 "이제야말로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격차가 좁혀져야 한다. (당·정·청이) 그런 공감대를 이뤄 달라"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