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포함하는 G7체제 확대를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에서 "G7이 낡은 체제로서 현재의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한다. 이를 G11 이나 G12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문 대통령의 생각은 어떠시냐"라는 물음을 받았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공개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G7체제는 전 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한계가 있다"며 "G7체제의 전환에 공감하며 G7에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를 초청한 것은 적절한 조치"라고 화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기에 브라질을 포함하는 방안도 문 대통령과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인구, 경제 규모, 지역 대표성을 고려하면 포함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 생각에 동의하며 그러한 방향으로 노력해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을 G7회의에 초청한 것에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님의 초청에 기꺼이 응할 것이며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한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면서 "G7의 확대 형태로 대면 확대정상회의가 개최되면 포스트 코로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적절한 시기에 대면 회의로 성공적으로 개최된다면 세계가 정상적인 상황과 경제로 돌아간다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의 첫 민간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건'호를 언급하며 미국이 민간 우주탐사 시대라는 또 다른 역사를 열었다고 평가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으로 오후 9시 30분부터 15분간 진행됐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3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