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의 소비 지원책 등 내수 회복 영향으로 건설체감경기가 소폭 개선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5월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가 전월 대비 4.2p 상승한 64.8을 나타냈다고 2일 밝혔다.

CBSI는 기준선인 100보다 아래면 현재의 건설경기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100을 넘으면 그 반대다.





CBSI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한 지난 3월 59.5로 7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가 이후 소폭 오름세다.

신규 공사수주 BSI는 11.0p 상승한 69.3을, 건설공사 기성 BSI는 전월보다 6.7p 오른 76.3을 나타냈다.

건산연은 "정부 지원책 등으로 가계소비가 늘어나며 내수가 회복된 영향이 반영됐다"며 "신규 공사수주와 건설공사 기성 부진이 다소 진정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지수가 전월 대비 회복했지만 60선 중반에도 미치지 못해 건설경기가 여전히 부진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철한 부연구위원은 "물량 침체 상황이 일부 진정된 것으로 보이나, 기업들의 자금 상황은 더욱 나빠졌으며 건설경기는 여전히 좋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자금조달과 공사대수금 BSI는 각각 7.2p, 2.8p 하락하는 등 자금 관련 지수는 전월보다 나빠졌는데 지난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영향이 아직 반영되지 않아 향후 추이를 살펴봐야 한다.

건산연은 경기부양을 위한 정부 공공공사에 대한 기대를 반영해 6월 CBSI 전망치는 5월보다 10.0p 상승한 74.8로 전망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