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도 시장안정관리 유념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하기 위해 발행하는 23조8천억원 규모의 국고채가 시장에 '부담'이라면서 한국은행이 매입해주길 기대한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홍 부총리는 지난달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3회 추경안' 브리핑에서 "23조8천억원이 더해지는 것은 시장에 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은행이 국고채를 흡수해주는 역할을, 상당 부분 그런 물량들을 한은이 소화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그런 측면에서 국고채시장에 대한 충격이 상당히 완화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3차 추경 편성으로 불가피하게 국고채시장에 채권 발행물량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국고채 금리는 대부분 기업의 회사채 발행금리의 기반이 되므로, 전반적으로 시중금리 상방압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홍남기 부총리가 공식적으로 한은에 국고채 매입을 요청한 셈이다.

물론 정부로서도 국고채의 원활한 소화를 위해서 힘을 쓰겠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정부로서는 그런 충격파가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 유념하면서 시장안정 관리 노력을 조금 더 해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공급과 수요 측면에서 부담을 완화하는 요소가 있다는 점을 피력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국제적으로 이자율이 굉장히 초저금리 상황이어서 부담은 완화하는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홍 부총리는 "여러 보험사라든가 자산운용사가 국고채에 대한 견조한 수요를 보이고 있다"며 "보험사와 자산운용사 또는 외국인 채권자금 수요 등이 견조하게 받쳐주는 것도 (물량 부담이 완화하는)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