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기획재정부가 우리나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경험을 신북방 국가들과 공유했다.

기재부는 3일 허장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이 웹 세미나 형식으로 열린 '신북방 국가 대상 코로나19 대응 경험 공유 세계은행(WB) 세미나'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 세미나는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경험으로부터 교훈을 얻고 싶어하는 신북방 국가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이다.

신북방 국가들의 장차관급 인사가 대거 참여한 자리에서 허 차관보 등 한국 측은 정보통신기술(ICT) 기술 활용, 사회적 거리 두기, 경제적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 등을 설명했다.

막타 디옵 WB 인프라부 부총재는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신북방 국가들이 사회ㆍ경제적으로도 큰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한국과의 대화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의 경험 공유는 신북방 국가들이 팬더믹을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허 차관보는 방역과 경제 간에 균형적 접근방식에 관해 설명해 호응을 받았다.

허 차관보는 코로나19로 우리나라가 99개월 만에 무역적자를 기록하는 등 심각한 경제적 충격을 받았다는 점도 알렸다. 또 이에 대한 대응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 집중피해 분야 지원책, 고용안정 대책, 10대 산업 분야 규제 혁신방안 등을 시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기재부는 개발도상국을 돕기 위한 190만달러 규모의 사업도 신속하게 승인했다. 이는 WB가 제안한 것으로 한국 경험을 반영한 코로나19 대응지원 프로그램 개선 등의 내용이 담겼다.

기재부는 "앞으로도 국제기구의 코로나19 대응 노력에 적극적으로 기여해 방역ㆍ진단 분야에서 한국 의료의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 글로벌 논의의 선도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