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은행을 향해 은행권 사모펀드 사태로 피해를 입은 고객에 선보상을 즉각 시작하라고 요구했다. 금융당국을 향해서는 이윤 극대화를 장려하는 금융정책의 근본적인 전환을 촉구했다.

금융노조는 4일 성명서를 통해 "은행은 이윤만을 좇아 부실상품을 판매한 책임을 지고 적극적인 보상으로 금융소비자 신뢰 회복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노조는 은행이 사모펀드 판매사에 불과했다고 발뺌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금융노조는 "판매사가 은행이 아니었다면 사모펀드를 사지 않았을 수많은 피해자, 무리한 KPI 기준과 과다한 목표 배분 등으로 펀드 판매에 내몰렸던 금융노동자들을 생각한다면 은행 또한 반드시 자신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감독실패가 사모펀드 사태를 막지 못한 중요한 원인이라고 꼽았다.

금융노조는 "금융감독원이 투기적인 금융을 제어할 유효한 감독행위를 강구하고 실행해야 할 책무가 있으나 탈법과 위법을 일삼은 사모펀드 운용사들의 범죄적 행태는 성긴 금융감독망의 그물에 걸려든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금융당국은 운용사에 대한 구상권 청구 고려 등 은행들이 자율보상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지금이라도 실효성 있는 사모펀드 구제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