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미국 재무부의 반기 환율보고서 발표가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ING는 미국이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재지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ING의 프란세스코 페솔 외환 전략가는 3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미국 재무부가 미국과 중국 간의 새로운 갈등 때문에 환율 보고서 발표를 늦추고 있는 것일 수 있다"면서 "중국이 환율조작국 기준에 맞지 않더라도 재지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미국 재무부에 따르면 환율조작국 기준은 ▲국내총생산(GDP)의 2%를 넘는 경상수지 흑자 ▲대미 무역흑자액 200억 달러 초과 ▲GDP 2%를 초과하는 달러 순매수 개입 최소 6개월간 지속 총 세 가지다.

미국은 교역 규모가 총 400억 달러 이상인 국가 중 이 세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면 환율조작국으로, 두 가지 기준을 충족하면 환율 관찰대상국으로 지정한다.

그러나 미국은 지난해 8월 중국이 한가지 요건만 해당하는데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었다.

ING에 따르면 중국은 이번에도 세 가지 기준 중 한 가지만 충족한다

페솔 전략가는 "지난 8월을 생각해보면 중국이 이번에 세 가지 기준 중 한 가지만 충족했다고 해서 환율조작국 지정을 피해갈 것이라고 장담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지 말지를 망설이느라 환율보고서 발표를 늦추는 것일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페솔 전략가는 "이것이 사실이라면, 미국과 중국 간의 외교적 갈등이 뚜렷한 방향성을 보이기 전까지 환율보고서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 이번에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경우 그 여파가 지난 8월보다 심각할 것이라고도 경고했다.

페솔 전략가는 지난 8월에는 환율조작국 지정이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었다고 말했다.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된 경우 통화당국 간의 논의가 먼저 진행되고 대화가 실패하면 관세부과 등의 조치가 이뤄지는데 지난 8월에는 이미 대중 관세가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는 1단계 무역합의로 일부 대중 관세가 철폐돼있다.

페솔 전략가는 "현재는 지난 8월과 달리 1단계 무역합의로 일부 대중 관세가 철폐되어있기 때문에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번에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다면 투자자들이 외교적 갈등을 새로운 무역전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면서 "최근 시장이 미·중 갈등에 안이하게 접근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충격이 더 클 수 있다"고 주장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