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원내 수석부원장직을 당분간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윤 원장은 4일 오후 부원장 퇴임식이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수석부원장 직제 유지 여부를 묻는 말에 "방향은 그쪽으로 가는데, 시행 시기는 조율을 조금 하려고 한다. 당분간 수석부원장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 부원장은 청와대 인사 검증을 거쳐 금융위원장이 임명한다.

그간 금감원장은 이 중에서 한 명을 수석부원장으로 지명해 업무를 총괄하도록 했다. 관행적으로 수석부원장은 금융위 출신 인사가 맡아왔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수석부원장직 폐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부원장 간 수평적 구도가 필요하다는 논리에서다.

여기엔 금융위 출신 인사가 수석부원장을 맡아온 데 대한 반감도 읽힌다.

이날 금감원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금융감독원 지부는 금융위 출신 낙하산 인사를 반대하는 성명서를 냈다.

성명서에는 "금감원 예산과 인사를 관장하는 부원장에 다시 모피아 출신이 임명됐다"며 "금융위 출신 수석부원장이 제재심의위원장과 인사윤리위원장을 맡으면서 대내외적으로 막강한 권력을 행사하고 이로 인해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고 했다.

한편 윤석헌 원장은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제재와 관련해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 제기한 행정소송에 대해서도 문제없이 잘 대처하겠고 밝혔다.

유광렬 금감원 수석부원장과 권인원·원승연 수석부원장을 떠내 보내는 데 대한 아쉬움도 전했다.

윤 원장은 "막상 떠나보내려고 하니 아쉬움으로 마음이 짠하다"며 "금감원 혁신과 신뢰 제고, 삼바 회계 분식 처리, 종합검사 부활, 특사경 도입, DLF 불완전판매 제재 등 여러 일이 있었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세 분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며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해 주셨다. 언제든 기회가 돼 뵙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0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