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중 관계가 계속해서 악화하고 있지만, 양국이 금융 전면전에 돌입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자본시장에 대한 중국의 접근성을 제한하려는 일련의 조치가 나왔음에도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 대규모 충돌 가능성은 없다고 진단했다.

전면적인 충돌이 미국과 중국 모두에게 큰 피해를 줄 것이기 때문이다.

미 싱크탱크인 국제전략문제연구소의 스캇 케네디 중국 전문가는 중국과 미국이 금융전쟁 근처에도 가지 않았다면서 양국이 4조달러 규모의 금융 관계를 맺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관계를 제한하는 움직임은 시작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스탠다드차타드(SC)의 딩 슈앙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현재 미·중 긴장은 전쟁이라기보다는 '국지적 충돌(skirmishes)'에 가깝다고 평가했다.

딩 이코노미스트는 그러나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제정한 것에 대해 미국이 중국 은행들을 제재하는 조처에 나서면 보복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이 자국내 미국 기업을 제재할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다만 최근 미국의 움직임은 중국과의 금융전쟁 포문을 연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초 연기금이 중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5월 말에는 미 상원에서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에 미국의 회계규정을 따르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했다. 기업 고위경영진이 중국 공산당 당원인지와 국가가 통제권을 행사하고 있는지 등도 밝히도록 하고 있다.

중국 기업에 엄격한 회계기준을 적용해야 한다는 문제는 계속 제기됐으나 공산당 당원과 국가의 통제력 여부를 공개하라고 한 것은 국영기업을 겨냥한 새로운 조처로 해석된다.

미국은 또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도 박탈한 방침이라고 밝혀 앞으로 어떤 조처에 나설지 주목된다.

에노도 이코노믹스의 다이애나 초이레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국이 달러화 결제 시스템에서 중국 은행들을 배제하는 '핵 옵션'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전면적인 제재는 없겠지만 선별적 제제도 엄청난 충격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상하이 교통대학교의 주닝 교수는 지금 미중 관계에서는 어떤 것도 가능하지만 결제 시스템에서 은행을 배제하는 것은 양국 모두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움직임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전세계적으로 중국이 더 고통을 받겠지만 미국은 국내 제조업과 소비가 상당히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