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Z세대의 경제활동이 본격화되면 경제환경 변화가 예상된다며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 나왔다.

박해식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7일 'Z세대 이후 경제환경의 변화와 정책과제' 보고서에서 "Z세대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출생한 인구집단으로 우리나라 인구 26%를 차지하며 향후 국내경제 주역으로 활동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선임연구위원은 Z세대의 경제활동 참여가 본격화되면 디지털 경제 중심의 4차 혁명이 더욱더 빨라질 뿐만 아니라, Z세대는 공유경제에 관심이 높고 과소비를 줄이려 해 국내 소비시장이 위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새로운 소비시장 개척을 위해 기업의 해외 소비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남북경협을 확대해 북한 소비시장 개척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 세계적 보호무역주의 확산 조짐으로 기업의 직접적인 해외 진출이 어려울 수 있으니 디지털 경제나 비대면 거래 활성화를 통해 해외 소비자를 공략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 얘기했다.

박 선임연구위원은 은행부문과 비은행부문 간 비이자수익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도 전망했다. Z세대가 부채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가계 부문을 중심으로 국내은행의 전통적인 예대 업무 위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그는 "경쟁 격화로 국내 금융회사들이 고객 확보를 위해 고위험·고수익 투자를 과도하게 확대할 경우 대내외 충격에 대한 국내 금융시장의 취약성이 많이 증가할 우려가 있다"며 "은행 부문과 비은행 부문 간 경제적 갈등을 완화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박 선임연구위원은 Z세대가 친환경과 사회적 가치 등에 관심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관련한 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런 측면에서 친환경 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고용촉진을 끌어내는 현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은 긍정적"이라며 "다만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정부지출 확대로 국가부채가 금년말까지 GDP 대비 45% 늘어날 것으로 고려해 민간투자 유치 등 민간부문과 공동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박 선임연구위원은 "이를 위해 그린뉴딜 사업에 따른 위험과 이윤을 민간부문과 분담할 수 있는 유인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민간부문이 기존 사업을 그린뉴딜 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