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신흥국들이 비교역재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환율 변동 위험에 대비하지 않은 외채 상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할 필요성이 커졌다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은 7일 '신흥국의 외채위험 관리 필요성 대두' 보고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미칠 충격을 최소화하려면, 외자 유출과 통화가치 하락이 기업의 외채 상환 부담에 미칠 영향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 수십년간 신흥국 정부 부문은 거시경제 기초체력 개선과 재정정책·통화정책 규율 강화 등에 힘입어 외화 차입 의존도가 많이 축소됐다. 반면 기업 부문은 외화 차입 비용 하락 등으로 차입이 증가하면서 외화 차입 의존도가 크게 확대됐다.

터키, 멕시코, 아르헨티나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한 대다수 국가는 외채총액 대비 기업 부문 외채가 비교적 관리 가능한 수준에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전 세계적인 경제활동 위축으로 원자재 수출국의 외화 가득력이 약화하고 있고, 비교역재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은 외채의 상당 부분을 환율 변동 위험에 대비하지 않은 채 보유하고 있다는 문제가 있다.





금융연은 "칠레와 터키 등의 경우 기업이 환율 변동 위험 헤지를 위한 외환파생상품을 이용하는 사례는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고 경고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