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조건을 두고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재협상을 하자고 요청한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항공업황의 침체 상황이 극에 달하고, 그에 따라 인수 여건도 상당히 불리해졌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인수 본계약을 체결한 이후 불과 5개월 만에 상상하지도 못했던 상황 변화가 나타나고, 아시아나항공의 인수 가치도 현저히 훼손되면서 인수에 따른 자금 부담을 혼자서 감당하기에는 벅차다는 인식이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는 있지만, 아시아나항공의 사업적, 재무적 악화 상황을 타개할 새로운 묘수를 산은 등 채권단에서 제시해 주지 않을 경우 인수를 포기할 수도 있다는 점을 은연중에 드러낸 것이란 분석도 있다.

HDC현산은 9일 입장문을 내고 산은 등 채권단에 아시아나항공 인수조건을 위한 재협상을 요청했다는 것을 공개했다.

HDC현산의 이날 입장은 산은 등 채권단이 이달 말까지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는 취지의 내용증명을 보낸 데 대한 회신 성격이다.

HDC현산은 우선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에 변함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산은 및 계약 당사자들 간 진정성 있는 노력을 통해 거래가 성공적으로 종결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산은 등 채권단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점도 명확히 했다.

인수조건에 대한 재협상 요구이지만, 사실상 인수조건 변경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거래 종결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점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HDC현산은 지난해 12월 금호산업과 인수 본계약을 체결한 이후 성공적인 거래 종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 온 점도 강조했다.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유수 로펌들을 고용해 각국 경쟁당국으로부터 기업결합 승인을 받기 위해 노력했고, 인수자금 조달을 위한 다양한 계획도 세워 순차적으로 준비를 해 왔다는 것이다.

아울러 인수 절차를 원활하기 위해 자체 내부 조직인 미래혁신준비단을 출범하고, 인수 후 통합(PMI)은 물론 사업·경영전략 등을 마련하기 위해 유수의 컨설팅 업체들과 협업을 진행했다고도 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에 변함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으로, 설사 거래가 불발되더라도 귀책이 자신들에게는 없다는 점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HDC현산은 산은 등 채권단에 재협상을 요구한 인수조건 변경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다만, 아시아나항공의 재무상황이 인수 본계약 체결 당시와는 현저하게 달라졌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볼 때 결국은 자금 문제가 아니겠냐는 분석이 나온다.

HDC현산은 본계약 체결 이후 채 5개월만에 아시아나항공의 부채 규모가 무려 4조5천억원 급증한 것을 문제 삼았다.

본계약 체결 이후 부채가 추가로 2조8천억원 인식되고, 채권단이 1조7천억원을 추가로 차입해 주면서 부채규모가 급증하고, 부채비율은 치솟고 자본잠식은 매우 심각한 상황에 빠졌다는 것이다.

특히 채권단이 1조7천억원의 자금을 새로 지원해 주기로 한 것에 '부동의' 의견을 표명했음에도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사전동의없이 승인한 것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에 무려 11회에 이르는 공문을 보내 정확한 재무상태 등을 알려달라고 요청했지만 성의 있는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도 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HDC현산이 결국 꺼내 든 것은 산은 등 채권단이 직접 나서라는 것이다.

아시아나항공의 형식적 주인은 금호산업이지만 실질적으로 산은 등 채권단이 깊게 관여하고 있는 만큼 채권단과 직접 대화로 풀겠다는 것이다.

결국 인수를 통한 거래 종결 여부를 재협상을 통해 확정 짓겠다는 것으로 채권단에 공을 넘긴 셈이다.

HDC현산의 재협상 요구에 산은 등 채권단은 아직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채권단이 HDC현산의 요구를 받아들여 재협상을 진행하더라도 양측 간 입장 차이가 커 합의에 이를지도 현재로선 불투명하다.

최악의 경우 서로의 책임을 떠넘기기 위한 수 싸움만 벌일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