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중소 자동차 부품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4천200억원 규모의 상생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11일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을 위한 상생특별보증 협약식'을 가졌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여러 차례 자동차 부품기업에 유동성을 지원했으나, 신용등급이 낮은 중소 부품기업과 해외 공장의 생산 차질로 어려움을 겪는 중견기업 등 정책 사각지대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달 '코로나19 주요 피해업종 지원방안'을 통해 5천억원 이상의 자동차 부품기업 금융지원 상생 프로그램을 신설하기로 했다.

완성차 기업이 240억원, 정부 200억원, 지자체 95억원을 출연해 기술력을 갖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일시적 유동성 문제를 겪는 기업을 중심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은 기술보증기금을 통해 중소기업에 특화된 4천200억원 규모의 보증 프로그램을 가동하기 위한 것으로, 완성차 업계가 140억원, 정부가 100억원, 지자체가 약 70억원을 출연한다.

완성차 업계, 지역별 기보 영업점이 추천하는 1~3차 협력업체 중 자산규모 1천억원 이하, 상시 근로자 1천명 이하 부품기업이 지원 대상이며 연간 매출액의 ¼~⅓ 수준으로 지원된다.

운전자금은 최대 30억원, 시설자금은 최대 100억원까지 지원되며 오는 18일부터 전국 기보 영업점에 신청할 수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부품업체에 대한 유동성 지원망을 촘촘하게 해 역량이 있으나 신용등급이 낮아진 기업을 지원하고 중견 부품기업 지원을 위한 상생보증 프로그램도 이달 중 출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영선 중기벤처부 장관은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기업)과 함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공존 및 상생 기회를 지속적으로 실현해 나가겠다"며 "자동차 부품업체의 미래차 전환 지원을 위한 현장 애로 청취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