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신동빈 롯데 회장의 롯데홀딩스 이사 해임을 요구한 데 이어 이번엔 신 회장이 구단주로 있는 일본 프로야구단 구단주 해임을 요청했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 전 부회장은 지난 4월 일본야구기구(NPB) 앞으로 신 회장의 일본 프로야구 지바 롯데 마린스 야구단 구단주 취임을 취소해 달라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신 전 부회장은 서한에서 "신 회장은 국정농단·경영비리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면서 "죄를 지은 사람이 구단주를 맞는 건 옳지 않으며, 이는 일본이 아닌 한국 판결이어도 구단주로서 부적절한 행동"이라며 주장했다.

그는 "프로야구 선수가 규율을 위반했을 경우 NPB가 출장 정지하는 등 엄격한 대응을 하고 있다"면서 신 회장이 지바 롯데 말린스 야구단 구단주로 취임하는 건 기업 준법 경영과 윤리적 관점에서 어긋났다고 지적했다.

신 회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준 혐의 등으로 작년 10월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의 판결이 확정됐다.

신 전 부회장은 이달 말 일본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신 회장의 롯데홀딩스 이사 해임을 또다시 요구한 상태다.

그는 지난 4월 신 회장의 롯데홀딩스 이사 해임의 건과 유죄 판결을 선고받은 인물의 이사 취임을 방지하기 위해 이사 결격 사유를 신설하는 정관 변경의 건을 담은 주주제안서를 제출했다.

신 회장은 지난달 열린 롯데홀딩스 이사회에서 롯데홀딩스 회장으로 선임됐고 이달 회장으로 취임했다.

신 전 부회장이 신 회장의 이사 해임안을 제출한 건 경영권 분쟁이 시작됐던 2015년 7월부터 이번이 6번째로, 자신의 이사직 복귀안과 함께 표 대결을 벌였으나 모두 패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