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대우조선해양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언택트(비대면)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대우조선은 자체 개발한 원격유지보수 지원시스템인 'DS4 AR Support®'를 활용해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의 가스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원격지원으로 해외 기자재 업체 엔지니어의 국내 입국 없이 시운전에 성공한 것이다.

이 시스템은 증강현실(AR)과 영상통화 기술을 결합한 원격지원 프로그램으로 전용 앱을 통해 송·수신자가 필요한 화면을 공유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열악한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통화 중 끊김 현상이 현저히 줄어들어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이 앱을 활용하면 선박의 각종 유지보수 작업과 선주의 요구사항에 대응하는 시간 및 비용이 줄어들어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 조선소 내 생산-설계, 조선소-기자재 업체 간 협업에 활용해 생산성도 높인다.

대우조선은 언택트 기술 활용을 위해 지난해부터 AR 원천기술을 보유한 국내 전문 업체와 손잡고 비대면 증강현실 솔루션을 개발해왔다.

현재 특허와 상표권 등록을 모두 마친 상태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우조선 중앙연구원장인 최동규 전무는 "비대면 근무환경을 향후 조선업 현장의 다양한 분야로 확대 적용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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