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대폭 늘어난 유동성이 부동산시장의 투기 수요로 넘어가지 않도록 고삐를 더욱 조이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방안'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늘어난 유동성이 주택시장에 대한 투기수요로 연결되지 않도록 불안 요인을 해소하고, 실수요자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택시장 과열요인을 차단하는 조치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최근 주택시장에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며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강력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일관되게 이어나가겠다고도 했다.

김 장관은 "역대 최저 수준의 금리와 급격히 증가하는 유동자금이 주택시장으로 재유입되면서 서울 및 수도권, 일부 지방에서 과열 현상이 다시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 최근 수도권 주택거래량은 전년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했고, 특히, 법인들의 매수 비중이 큰 폭으로 늘어났다.

또한, 전국적으로 법인이 매수한 아파트 비중은 2017년 1%에서 현재, 6.6%까지 증가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김 장관은 대출·세제 등 규제를 우회할 수 있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갭투자도 확대되고 있다"며 "서울의 고가 주택 및 재건축 주택의 상승압력도 여전히 높다"고 설명했다.

서울 강남권의 경우 갭투자 비중이 약 72%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연초에 비해 15% 포인트 상승했다.

또한, 서울의 30년이 넘은 재건축 아파트 일부가 안전진단을 통과하면서 그 일대 지역의 호가 상승이 지속하고 있다.

김 장관은 이번에 발표한 규제가 뒷북 규제라는 지적에 대해 "이번 대책으로 미비하다고 판단되면 다양한 대처 방안을 마련해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