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9일 "최근 우리 경제의 실물지표 부진이 다소 완화되고 있지만 국내외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와 주요국 간 갈등 확산, 대북 리스크 등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특히 최근 대북 리스크와 관련해 경제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면서도 "기존 리스크 요인과 결합해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에 일정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높은 경각심을 갖고 향후 상황 전개를 예의주시하면서 필요시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조치를 취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금융리스크 대응반에서는 금융시장 동향, 은행권 중소기업 대출현황,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기구 등 금융지원방안 추진상황 등을 보고했다고 전했다.

김 차관은 "금년 1~5월 중 은행권의 중소기업(소상공인 포함) 대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8조6천억원 증가했다"면서 "이는 지난해 연간 증가액(47조3천억원)을 초과한 수치"라고 했다.

그는 "구성면에서도 신용등급이 상대적으로 낮은 소상공인, 중소기업에도 비교적 고르게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오늘 회의에서는 이런 금융권의 실물경제 지원 노력을 의미 있게 평가하면서 저신용등급 포함 회사채·CP 매입기구, P-CBO 등 이미 발표한 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산업·기업 위기대응반에서는 최근 수출실적 및 전망, 업종·분야별 동향 및 지원 현황 등을 보고했다고 전했다.

김 차관은 "업종별로는 자동차·철강 등 주력 산업과 항공·해운·관광 등 업계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최근 철강업계에서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어려운 중소기업 유동성 지원을 위해 조성한 상생협력펀드 사례는 기업들이 자발적인 연대와 협력을 통해 위기에 대응하는 모범사례로 높이 평가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6월 1일부터 신청·접수를 시작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현재까지 전체 지급 목표(114만명)의 54% 수준인 약 61만명이 신청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특수고용노동자의 고용보험 적용을 위한 입법안 마련 관련 준비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