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의 국회 통화가 7월로 지연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채권시장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모아진다.

채권시장에 따르면 추경안의 통과가 지연되더라도 국고채 물량의 공급에는 별다른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고채전문딜러(PD) 간담회에서도 이 같은 내용의 공감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19일 정치권과 당국에 따르면 여야의 대립과 국회의 교착상태가 이어지면서 3차 추경의 6월 처리 여부는 매우 불투명해졌다.

현재 미래통합당은 법제사법위원장 등 국회 상임위원회의 6개 핵심 위원장 자리에 대해 여당이 표결을 강행하자 이에 반발해 국회를 보이콧 하고 있다.

3차 추경은 아직 위원장이 결정되지 않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상임위와 국회 본 회의를 통과해야 한다.

6월이 이제 2주도 채 남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추경 처리가 7월로 넘어갈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는 이유다.

다만 채권시장의 관심 대상인 7월 국고채 발행 물량은 당초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전망이다.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전일 열린 PD 간담회 결과 다음 달 채권시장에 3차 추경의 통과를 가정한 국고채 물량이 풀릴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국회 처리가 지연되더라도 3차 추경이 결국 통과될 것이고, 올해 안에 채권시장에 공급해야 할 국고채 물량은 쌓여 있기 때문이다.

3차 추경의 적자 국채 23조8천억 원이 더해진 올해 국고채 발행 한도는 167조8천억 원이고, 순증 물량은 108조5천억 원에 달한다.

이에 따라 7월 국고채 발행 물량은 6월보다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6월 국고채의 경쟁 발행 물량은 13조4천억 원이다.

또 하반기부터는 국고채 바이백도 시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바이백은 수량이 적어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바이백 구간은 단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