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6·17 대책으로 수도권 규제 강도가 강해진 가운데 그동안 유동성이 미치지 않았던 지방으로의 풍선효과가 본격화할지 주목된다.

23일 한국감정원의 매입자 거주지별 아파트 매매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지방에서 외지인이 매수한 아파트는 전월보다 70.9% 늘어난 8천677호였다.

수도권이 6천580호로 전월 대비 14.1% 늘어난 데 그친 것과 비교하면 지방의 외지인 매수가 더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다.

경남에서 외지인이 매수한 아파트가 전월 대비 3배 늘었으며 대부분은 김해(1천52호)에서 나왔다.

충북에서도 전월보다 2배 많은 1천408호가 외지인의 품으로 돌아간 가운데 청주 아파트의 외지인 매수가 1천87호로 전월보다 129% 증가했다.

경북에서는 구미 소재 아파트의 외지인 거래가 전월보다 3배 이상 많은 334호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6·17 대책을 통해 규제지역으로 묶인 곳은 청주가 유일해 풍선효과로 다른 지역의 상승세가 더 탄력을 받을 수 있다.

그동안 투자자들은 주로 수도권 비규제지역을 투자 대상으로 삼아 경기 남부권과 인천 등의 집값을 들썩이게 했고 이번에도 김포, 파주 등에서 벌써 과열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수도권 대부분 지역이 규제 지역으로 지정돼 선택지가 좁아진 상황에서 돈이 되는 지방으로 유동성이 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외지인 거래가 많은 지역은 규제가 없고 장기간 가격이 오르지 못한 곳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박원갑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지방에서도 호재가 있거나 유망하지만 그간 가격 상승이 억눌렸던 지역에서 선별적으로 키 맞추기가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외지인 쏠림이 심화할 경우 정부가 조정대상지역을 추가할 가능성이 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지난 21일 브리핑에서 시장 안정을 위한 가용 수단을 동원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으며 국토교통부도 시장이 계속 과열될 경우 즉시 추가로 조정대상지역 등으로 지정할 방침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