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양증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언택트 시대에 50여개 업무의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란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사무처리업무를 프로그램화해 사람 대신 자동으로 업무를 처리해주는 스마트워크 시스템의 일환이다.

국내에서는 2017년 이후 금융권 및 대기업, 공공기관까지 확대되고 있다.

한양증권은 RPA시스템을 업무에 도입해 신용공여 대출잔고 변동 현황과 일일 대외기관 보고 업무, 각종 세금 신고 업무, 금융투자상품 거래실적 자료제출 업무, 언론 기사 검색 업무 등을 자동화 시스템으로 처리하고 있다.

한양증권은 주52시간 근무제 도입 및 업무효율화, 경쟁력강화를 위해 작년 초부터 RPA도입을 추진했다.

또 지난해부터 전사 부문 업무프로세스 혁신(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추진해 종이 없는 사무환경을 구축한 데 이어 임직원이 개인 컴퓨터에서 작업한 전자 문서를 개인용 기기가 아닌 중앙 서버에 저장해 문서 유실을 방지하는 '문서중앙화시스템'도 연내에 도입한다.

'문서중앙화시스템'이 구축되면 정보자산의 개인 사유화 방지 및 문서 공유를 통한 업무효율제고, 랜섬웨어 방지 등 정보보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조한영 한양증권 디지털Biz센터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4차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전사적 RPA시스템 도입 및 문서중앙화시스템,모바일 오피스구축을 통해 한양증권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중"이라고 말했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