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은 미국 달러화 결제 시스템으로부터 단절될 위험에 반드시 대비해야 한다고 중국 금융당국 고위관계자가 주장했다.

22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CSRC)의 팡싱하이(方星海) 부주석은 이날 차이신이 주최한 포럼에 참석해 중국은 국제적 거래에서 미국 달러화 결제 시스템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미국 제재 가능성에 취약하다고 말했다.

팡 부주석은 "이런 일은 이미 다수의 러시아 기업과 금융기관에 발생했다. 우리는 빨리 준비해야 한다. 심리적인 준비가 아닌 진짜 준비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정부는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 내의 무슬림 탄압, 홍콩보안법에 관여한 중국의 개인이나 기업, 금융기관을 제재할 때 달러화를 어느 정도 활용할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팡 부주석의 발언은 중국 정책 담당자들이 미국의 금융제재를 실질적인 위험으로 생각하고 있고 달러화 시스템으로부터의 단절이 글로벌 비즈니스를 심각하게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하고 있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다만 중국이 러시아와 같은 식으로 달러 시스템에서 배제되는 제재를 받을 가능성은 크지 않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악시오스와 인터뷰에서 신장 무슬림 소수민족 탄압에 관여한 중국 관계자들에 대한 제재를 유보하기로 했다고 확인했다.

제재로 중국과의 무역 협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한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도 미국과 중국의 금융 디커플링 우려는 계속되고 있다.

미국은 자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있으며 미국 증시에 상장된 알리바바와 넷이즈, 징둥닷컴 등이 모두 홍콩증시에 2차 상장을 했다.

팡 부주석은 또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발권력을 동원하면서 달러화의 가치가 불확실한 미래에 처했으며 중국이 보유한 달러표시 자산에도 위험을 드리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해외 주식에 2조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으며 지난해 그 규모는 1천106억달러 증가했다.

대부분 선진국 주식으로 달러화 표시 자산이다.

중국의 미국채 보유량도 1조700억달러에 이른다.

그는 "위안화 국제화는 대외 금융 압박을 상쇄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라면서 "우리의 해외 자산이 위안화 표시라면 달러화 절하에 대한 우려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0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