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단기 카드채 신용스프레드 확대가 둔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카드사 자금조달 부담이 감소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금융당국이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자의 현금성자산 보유 규제를 완화한 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풀이된다.

23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AA+' 등급 카드채 1년물 신용스프레드는 지난 10일 49.2bp에서 19일 56.0bp로 확대됐다.

같은 기간 2년물 신용스프레드는 47.6bp에서 51.5bp가 됐다. 반면 3년물 신용스프레드는 61.4bp에서 61.3bp로 축소됐다. 5년물 신용스프레드는 49.5bp에서 50.4bp로 소폭 벌어졌다.

신용등급 'AA'와 'AA-' 카드채 신용스프레드도 1~2년 구간에서 확대됐다.

시장에서는 단기 카드채 신용스프레드 약세가 완화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김은기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은 "단기 카드채 신용스프레드가 확대된 것은 재난지원금 결제 미스 매칭으로 카드사 단기 자금조달이 커질 것이란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정부가 재난지원금 지급에 동참한 카드사에 충전금액의 95%를 7월 1일에 정산해 주기로 해 카드사 자금조달 부담이 크게 완화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 22일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에 "7월 1일에 재난지원금 관련 신용·체크카드를 정산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다고 설명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카드사가 재난지원금 관련 신용·체크카드 사용액을 지급하고, 이후에 정부가 정산해 준다"며 "실제 정산일은 지자체마다 다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지난 7일 24시 기준 총 2천160만 가구가 긴급재난지원금 13조5천908억원을 신청해 지급이 완료됐다. 이 중 신용·체크카드 신청·지급실적은 9조6천95억원이다. 비중은 67.4%를 차지했다.

금융당국이 RP 매도자의 현금성자산 보유 규제를 완화한 점도 단기 카드채 신용스프레드 확대 둔화 전망이 나오는 이유로 지목된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3월 'RP 시장의 효율성·안정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에서 "증권, 은행, 펀드 등 RP매도자를 대상으로 현금성자산 보유비율을 최대 20%로 설정하겠다"고 발표했다.

RP매도자가 차입 규모의 일정 비율만큼 현금성자산을 보유하게 해 RP 시장 리스크를 관리하겠다는 얘기다.

금융위는 올해 2월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 규정변경예고를 통해 올해 7월부터 내년 3월까지 현금성자산 보유비율을 익일물 10%, 2~3일물 5%, 4~6일물 3%, 7일물 이상 0%로 한다고 밝혔다.

내년 2분기부터는 현금성자산 보유비율을 익일물 20%, 2~3일물 10%, 4~6일물 5%, 7일물 이상 0%로 정했다.

하지만 금융위는 분기말 자금 수요를 고려해 올 7월 한달 동안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지난 18일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6월 말 자금수요 급증이 발생하지 않게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RP 매도자의 현금성 자산 보유 규제를 일시적으로 완화할 계획"이라며 "RP 만기에 따른 현금성자산 보유 비율은 7월 한 달간 익일물 1%, 기타 0%"라고 밝혔다.

자산운용사 한 운용역은 "기관이 금융당국 규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카드채 등을 매도해 단기 카드채 신용스프레드가 벌어진 측면이 있다"며 "규제 완화로 단기 카드채 신용스프레드 확대가 둔화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이어 "한국은행이 무제한 RP 매입 연장 여부를 검토한다고 했다"며 "연장되면 단기자금시장 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앞서 한은은 올해 4~6월 시장 유동성 수요 전액을 제한 없이 공급하는 주 단위 정례 RP 매입제도를 도입한다고 지난 3월 26일 발표했다.

yg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