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정부에 인공지능(AI) 연구허브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24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런 권고안을 의결했다. 지난 회의에서 정부 정책에 대해 수시로 권고하자는 운영방향을 정한 후 바로 구체적인 안을 제시한 셈이다.

4차위는 AI 분야 경쟁력의 핵심은 최고전문가 중심의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 형성이 필수라고 봤다. 범정부 역량이 결집한 연구허브(Center of excellence)가 구축돼 국내·외 정상급 연구자와 석·박사 연구원 간 협업이 가능해야 한다고 했다.

또 AI 분야의 최고전문가를 유치하려면 과감한 겸직 활성화와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윤성로 4차위 위원장은 "코로나19 이후 경제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경제위기를 예상, 혁신성장의 가속화가 절실하다"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력인 AI 분야 국가 역량을 결집해 글로벌 리더십을 가지는 것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핵심 전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데이터 경제와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하는 클라우드산업 발전전략', '블록체인 기술 확산 전략'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아울러 데이터 3법 시행령 개정에 대한 옴부즈맨 운영 결과도 보고됐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