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급부상이 미국 증시에 악재라는 진단이 나온다고 CNBC가 24일(미국시간) 보도했다.

매체는 많은 월가 전문가가 바이든 전 부통령의 대선 승리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며 기업 수익에 도움이 됐던 감세 조처를 되돌리겠다고 공언하는 등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정책이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최근 뉴욕타임스(NYT) 설문 조사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은 50%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14%포인트 앞섰는데 이런 분위기가 최근 나타난 주가 요동의 원인이라는 평가가 제기된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이달 초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하락분을 만회하며 연초 대비 상승세로 돌아섰으나 이후 소폭 하락하며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CNBC의 '매드머니' 프로그램 진행자 짐 크래머는 최근의 주가 부진을 '바이든 효과'로 진단하면서 자본에 우호적이지 않은 성향으로 평가돼 투자자들의 현금 확충, 즉 주식 매도를 유발했다고 분석했다.

RBC캐피털마켓츠의 최근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 과반수는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이 증시에 호재라고 판단했고 응답자의 60%는 바이든 전 대통령의 당선이 주가 하락을 유도할 것으로 관측했다.

지난해 12월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24%만이 바이든 전 대통령의 당선을 증시 약세 재료로 간주했다.

매체는 코로나19 확산 정국에서 11월 대선은 최대 이슈라며 개인을 비롯해 기관 투자자에게도 영향을 주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가 바이든 전 부통령의 대선 승리를 주가 하락 재료로 꼽은 반면 크레디트스위스는 증세 외에 다른 경제 정책은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이어 매체는 증시가 불확실성을 두려워하는 까닭에 정권 교체로 주가가 하방 압력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분석에 따르면 1951년 이후 집권당이 공화당에서 민주당으로 교체된 경우 반대인 경우보다 주가 하락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다만, 매체는 정치권의 변화가 모든 것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라면서 증시에는 장기 추세가 있고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책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덧붙였다.





<미국 정권 교체기와 S&P 지수 동향>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