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벗어날 때까지 완화 유지…위기 진정되면 정상화 준비



(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추가 통화정책 완화 여부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의 전개 상황과 금융안정 상황 등을 고려해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를 벗어나 경기가 회복할 때까지 현재의 완화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물가와 금융안정 차원에서도 유동성 공급을 적기에 환수하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25일 '2020년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설명회'에서 "앞으로 통화정책은 우리 경제가 코로나 위기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될 때까지 완화적 기조를 유지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 내외의 낮은 수준을 보이다가 내년 이후에는 경기가 점차 개선되면서 물가가 올해보다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현재 물가안정목표인 2% 수준으로 수렴하는 속도는 상당히 더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완화적 기조 가운데 금융 불균형이 누적될 가능성에 대한 경계도 늦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은은 금리 인하, 무제한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등을 통해 코로나 사태로 인한 충격이 우리 경제에 항구적인 손실로 이어지지 않게 유동성을 대폭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정책을 썼다.

이 총재는 통화정책을 추가 완화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코로나 전개 상황과 국내 금융·경제에 미치는 영향, 금융안정 상황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신중하게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경제주체의 차입 비용이 절감됐고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하며 신용 흐름을 개선해 결과적으로 실물 경제가 과도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하는 데 분명히 효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최근 주택가격이 다시 오름세를 보이는 움직임은 우려되지만, 최근 경기와 물가 상황을 고려할 때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어 "위기가 진정되면 확장적인 조치들을 단계적으로 정상화해 나갈 방안에 대해서도 미리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코로나 확진자 수가 당초 한은의 전망과 다르지만, 경제 재개 분위기 등을 고려할 때 전체적으로 한은의 기본 시나리오를 벗어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전일 국제통화기금(IMF)에서 발표한 성장률 전망 하향 조정에 대해 "IMF가 세계경제전망 숫자를 크게 낮추면서 한국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클 것으로 봤다"며 "논거는 타당성이 있지만, 국가별로 조정하면서 한국에 미치는 충격의 정도를 약간 과다하게 보지 않았나 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한 달 전의 전망과 경과를 보면 전망치를 수정해야 할 만큼 큰 여건 변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물가안정목표제 유효성에 대해 "인플레이션 억제에 초점을 맞춘 현재 물가안정목표제를 저물가상황에서도 유지하는 것이 적합한지에 대한 글로벌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면서도 "현재까지 이를 대체할 정책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국은 통화정책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 물가안정목표제 외에 양적 완화나 마이너스 금리, 수익률 곡선 관리, 포워드가이던스 등 다양한 정책수단을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

이 총재는 "전 세계가 장기간 저성장, 저물가를 겪으면서 비전통적 정책수단이 차츰 일반적인 정책수단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이런 상황을 고려해 한은은 물가안정목표제 기본 틀을 유지하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통화정책 체계도 국제논의를 참조하면서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