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이르면 다음주에 1만개에 달하는 사모펀드 전수조사 계획을 마련한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5일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개인 연체채권 매입펀드 협약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금감원과 사모펀드 전수조사에 대한 실무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다음주께 계획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 부위원장은 "사모펀드 관련 보완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한다"며 "지난 4월 전반적인 규제 개선책을 발표했고, 법개정을 통해 증권사나 운용사, 수탁사 등 사모펀드 운용에 관여하는 곳이 상호감시를 해야 한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다만 사모펀드에 대한 추가적인 규제 강화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전했다.

그는 "발표한 대책을 차질없이 집행하는 게 더 중요하다"며 "일단 국회에서 입법을 제대로 해야 할 것이고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추가적으로 발견되는 문제점이 있다면 대책을 보완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사모펀드 전수조사 언급과 관련해 금감원 노조가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불편한 심기를 내비친 데 대해선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괜한 발언으로 감정의 골이 깊어질 수 있음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금감원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사모펀드 전수조사를 지시한 은 위원장의 발언이 경솔했다고 지적했다.

금감원 노조는 사모펀드 사전 심사제를 사후 등록제로 바꾼 금융위의 정책 실패가 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사모펀드 부실 운영의 원인이라고 지목했다. 사모펀드 전수조사는 금융당국의 감독 부실을 향한 비난의 화살을 금감원으로 돌리고 금융위의 원죄를 덮으려는 술수라고도 언급했다.

손 부위원장은 "노조 설명에 대해 (저희가) 답하진 않을 것"이라며 "발언을 자제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정부가 지난주 발표한 강화된 부동산 대책으로 무주택자의 내 집 마련이 더 어려워졌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다고도 설명했다.

손 부위원장은 "이번 대책의 핵심은 그간 부동산 가격 상승의 핵심 원인 중 하나가 갭투자라는 점에 있다"며 "갭투자를 억제해서 부동산 가격이 안정되면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대출도 전세 대출은 전세보증금 마련 용도로 원래 취지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실수요자는 나중엔 결국 대책으로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