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發 인구구조변화 대응이 미래 결정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6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는 결혼과 출산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저출산 추세를 가속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인구정책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올해는 인구 감소가 발생하는 첫 번째 해로 기록될 것"이라며 이렇게 진단했다.

지난 4월 혼인 건수는 1년 전보다 21.8% 감소한 1만5천670건에 그쳤다. 역대 최대 감소 폭이다.

김 차관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급속하게 확산하고 있는 온라인 거래, 원격 교육, 재택근무 등 비대면 생활방식은 인구정책에 새로운 접근법을 요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가 가져올 인구구조 변화에 어떻게 준비하고 얼마나 신속하게 대응하느냐가 앞으로 우리 경제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지난 1월 출범한 2기 인구정책 TF를 통해 4대 분야 핵심추진 과제를 마련하는 데 집중했다.

우선, 인구감소 추세를 양적 측면에서 보완하기 위해 고령자와 여성, 청년 등 분야별 경제활동 참가율 제고와 외국인력 확충, 활용을 위해 필요한 정책과제를 발굴했다.

또 국민 개개인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평생교육과 직업훈련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수요자 입장에서 연계성을 강화하는 과제를 만들었다. 아울러 빈집의 효율적 관리, 농어촌 지역 활성화, 고령 친화적 교통정책 방안을 모색했다.

마지막으로 고령자를 능동적 소비주체로 보고 고령 친화 산업육성 전략과 고령 친화적 금융생태계 구축방안을 내놨다.

김 차관은 "오늘 회의를 통해 지금까지 마련한 과제를 최종 점검하고 이른 시일 내에 관계 장관회의를 통해 최종 결과물을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