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구조,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워



(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이후 잠재성장률 하락 추세가 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경제주체의 저축 증가, 온라인거래 확산 등으로 추세 인플레이션이 낮은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29일 발표한 '코로나 19 이후 경제구조 변화와 우리 경제에의 영향' 자료에서 "코로나 19 위기의 영향에서 벗어나더라도 가계·기업·정부의 행태가 이전과 같은 모습으로 돌아가기를 기대하기는 곤란하다"며 이같이 분석했다.

한은은 코로나 19 이후 경제구조 변화와 요소투입 부진으로 잠재성장률 하락 추세가 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위기 이후 노동시장 구조 변화, 교역 둔화, 제조업과 서비스업 위축 등으로 잠재성장률 하방 압력이 커지기 때문이다.

경제활동 참가율 하락과 구조적 실업률 상승이 장기화하면서 전반적인 노동 투입이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교역 둔화, 전통적 제조업과 서비스업 위축에 따라 투자회복이 지연되면서 자본의 성장 기여도 하락 추세가 강화할 것으로 진단했다.

한은은 "위기 이후에는 대체로 기업이 투자를 크게 늘리지 않는 경향이 있다"며 "과거 주요국 사례를 보면, 위기 시 큰 충격으로 낮아진 투자-자본 비율이 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다만, ICT 산업 확대에 따른 생산성 향상이 잠재성장률 하락세의 가속화를 늦추는 데 상당 부분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코로나 19 대응 과정에서 정부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보호무역주의, 사회안전망 강화 등을 실현하려는 정부 의지가 강화할 것으로 점쳐졌다.

역사적으로 정부의 역할이 확대될 경우 그 이전 수준으로 쉽게 줄어들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며, 각 나라는 높은 수준의 재정지출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한은은 전망했다.

또, 경기 부양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프라 투자의 일환으로 각국 정부의 디지털 경제 전환을 위한 기반 투자가 활성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낮은 인플레이션 추세가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대규모 감염병이 확산하거나 경제 위기를 겪은 후 민간은 예비적 저축을 늘리는 경향이 있고, 부채 수준이 높을 경우 부채상환을 위해 소비나 투자를 억제할 가능성이 있다.

또, 온라인 거래 성장은 유통 중간단계의 거래 비용을 낮추고, 소매업체 간 가격경쟁을 유도하면서 물가 하락으로 연결된다.

급격한 인력 감축 이후 경기회복 과정에서 자동화, 무인화를 통해 노동이 자본으로 대체하는 추세가 가속할 수 있다고 한은은 진단했다.

 

 

 

 

 

 

 

 

 

 

 









한은은 코로나 19 위기로 발생하는 경제구조 변화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기존에 진행되던 구조변화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또, 부문별 변화가 독립적으로 진행되는 게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국가별로 다양한 방향과 속도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한은은 "코로나 19 위기에서 벗어나더라도 경제주체의 행태가 이전과 같은 모습으로 돌아가기를 기대하기는 곤란하다"며 "기존의 거시변수 관계나 충격·반응이 더 유효해지지 않을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