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반기 말을 맞아 서울 채권시장은 한산한 분위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국회에서 3주째 확정되지 못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 소식에도 귀를 기울이는 모습이다.

전 국민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하면서 증액이 결정된 2차 추경과 달리 정부가 제출한 3차 추경안이 채권시장 수급에 영향을 줄 만큼 조정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29일 국회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지난 2008년 이래 정부가 편성한 추경안은 대체로 국회 심사를 거치면서 수천억 원 줄어든 규모로 확정됐다. 적게는 1천억 원부터 많게는 9천억 원까지 감액됐다.

다만 올해 2차 추경안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확대하면서 이례적으로 정부 편성안(7조6천억 원)에서 12조2천억 원으로 대폭 증액됐다.

시장 참가자들은 이번 정부의 3차 추경안 역시 국회에서 큰 조정을 거치지 않겠지만, 추경 규모는 감액될 가능성보다는 소폭 증액될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국내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하고, 위기 극복을 위한 공감대가 있어 정부 편성안을 대폭 삭감하기 부담스럽다는 이유에서다.

국내에서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인구가 밀집한 지역에서 신규 확진자가 다시 속출하면서 집단감염 우려가 다시 커지고 있다.

자산운용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정부안이 국회 통과를 못 할 확률은 낮아 보인다"며 "예년이라면 추경을 좀 줄여도 그저 그런 분위기였겠지만 올해는 상황이 완전히 달라 단순 수치로만 비교해서 보면 안 된다"고 말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사실상 추경 규모는 정해져 있다"며 "만약 증액을 한다면 수급에 영향은 있겠지만 가능성이 작고, 그렇다고 추경 규모를 줄일 상황도 아니다"고 말했다.

신얼 SK증권 연구원은 "정부가 큰 틀에서 짜온 추경안이 시장에 민감한 영향을 줄 정도로 바뀔 것으로 예상하기 어렵다"며 "채권시장 수요는 완만한 기울기로 움직이는데 공급 부담은 기간이 오래 길어지면서 민감도가 떨어지는 모습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다만 3차 추경 통과가 지연되는 사이에 시장 참가자들이 가늠하는 하반기 수급을 둘러싼 셈법은 더욱 복잡해진 모양새다.

3차 추경 확정 전에 발표된 7월 국고채발행계획이 예상보다 많이 늘지 않았고, 상반기에 예상보다 옵션 물량을 포함한 국고채 발행량이 많아지면서 시장참가자 간의 수급 부담에도 미묘한 온도 차가 감지된다.

증권사의 채권 운용역은 "물량이 14조 원대까지 나올 수 있다고 봤는데 예상보다 헤드라인이 적었다"며 "이번 달 국발계 규모는 적지만 총액 자체가 줄지 않아 강세 재료는 아니다"고 말했다.

자산운용사 채권 운용역은 "시장은 7월에 15조~16조 원 발행을 예상했다"며 "상반기 발행 규모를 고려해 추가 발행분을 월별로 단순히 나누면 13조7천억 원이다. 기재부는 국고채발행계획 규모는 줄이고 비경쟁인수 옵션 등으로 추가 발행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수급 이외에도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 및 펀더멘털 부진 등 여러 재료가 혼재해 있다는 진단도 있었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국발이) 추경안을 염두에 뒀겠지만, 국회 통과가 안 됐으니 온전히 반영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며 "상반기 옵션 물량이 많았고 기금채도 예상보다 확실히 적으니 수급 부담은 다소 완화됐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물량 부담은 남아 있지만 모든 재료가 한 방향은 아니다"며 "실물 지표도 안 좋고, 미국만 해도 깜짝 고용지표 호조에도 주간 고용이 생각보다 회복이 안 돼 V자 반등의 기울기가 완만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2008~2020년간 추경안의 주요내용 및 규모 현황, 국회예산정책처>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