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경제, 코로나 대유행에서 벗어날 수 없는 구조…3차 추경 절실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세계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우리나라를 첨단산업의 세계공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29일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전 세계는 코로나 상황에서 보호무역주의와 자국 이기주의가 강화되고 있으며, 국제분업체계가 균열되고 글로벌 공급망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며 "일본의 수출규제와 비교할 수 없는 대단히 심각한 위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다 공세적으로 전환해 글로벌 공급망의 위기를 우리의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며 "'소재·부품 강국'과 '첨단산업 세계공장'이 되겠다는 담대한 목표를 분명히 하고 민·관이 다시 한번 혼연일체가 되어 범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전략과 계획을 국민들께 보고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1년에 대해선 우리나라 경제가 직격탄을 맞는다는 당시 부정적인 전망이 맞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또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를 앞당기고 공급처를 다변화하는 성과를 만들었다고 했다.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대유행에는 우리나라 경제가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는 구조라고 진단했다. 기업과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극복하기 어렵다면서, 국회의 뒷받침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3차 추경을 간절히 기다리는 국민들과 기업들의 절실한 요구에 국회가 응답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동행 세일은 소비회복과 경제 활력에 기여하면서, 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살리고, 국민들의 물품 구입비를 할인해 주는 1석 3조의 효과가 있다"면서 "아울러 휴가철을 맞아 관광업계도 숨통을 틔우고, 코로나에 지친 국민들께서도 휴식과 재충전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7월 1일부터 시행하는 특별여행 주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고, 정부와 지자체(지방자치단체) 등도 휴가 기간을 분산해 운영하는 모범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