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29일 중국증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유행 우려와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에 대한 경계심이 고조되면서 하락했다.

이날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장 대비 18.03포인트(0.61%) 하락한 2,961.52에 거래를 마쳤고, 선전종합지수는 8.60포인트(0.44%) 내린 1,939.12에 장을 마감했다.

먼저 주요국의 코로나19 재확산 조짐에 따른 2차 봉쇄 우려가 투자심리를 위축시켰다.

미국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이 사상 최고치 수준으로 증가한 가운데, 일부 주가 봉쇄 조치를 다시 강화하면서 불안감이 급부상했다.

텍사스와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워싱턴 등 12개 주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는 이유로 경제 활동 재개 방침에 제동을 걸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은 경제가 다시 봉쇄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나 주별로 봉쇄가 강화되면 경제 회복에 차질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유럽에서도 재확산 징조는 계속되고 있다.

독일은 최근 대형 도축장 등에서 집단감염이 잇따르자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일부 지역의 식당 영업을 금지하는 등 공공 생활 통제조치를 부활시켰다.

중국에서도 신규 확진자가 이어졌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지난 28일 전국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2명 발생했다고 밝혔다.

신규 확진자는 본토의 경우 7명으로 모두 베이징에서 나왔다.

이에 따라 베이징 신파디 시장 코로나19 집단감염 누적 확진자수는 320명에 육박했다.

홍콩보안법에 대한 경계감도 투자심리를 짓눌렀다.

29일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에 따르면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는 지난 28일 개막한 20차 회의에서 홍콩보안법 초안 심의에 들어갔다.

전인대 상무위가 지난 18∼20일 회의에 이어 일주일 만인 28∼30일 다시 회의를 열어 홍콩보안법을 논의하면서, 회의 마지막 날인 30일에 홍콩보안법을 통과시킬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30일 홍콩보안법이 전인대 상무위를 통과하면 홍콩 주권 반환 23주년 기념일인 7월 1일부터 홍콩보안법이 시행된다.

홍콩보안법이 통과되면 미국이 대중제재를 강화하는 등 미·중 갈등이 더 고조될 가능성이 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상하이종합지수에서는 정보기술 부문이, 선전종합지수에서는 미디어 부문이 하락세를 견인했다.

한편 이날 인민은행은 역환매조건부채권(역RP)을 통한 공개시장조작에는 나서지 않았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6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