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기아자동차는 다임러트럭에서 전동화 부문 기술 개발을 총괄했던 마틴 자일링어를 연구개발본부 상용개발담당 부사장으로 영입했다고 30일 밝혔다.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은 현대·기아차의 상용차 개발 업무를 총괄하고, 수소전기 트럭·버스 등 친환경 상용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등 상용차 연구·개발 경쟁력 제고를 진두지휘한다.

또 자율주행트럭 개발 경험 등을 바탕으로 현대·기아차의 상용차에 미래 혁신 기술을 과감히 접목하는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은 30년 이상 다임러그룹에서 상용차 개발자로 근무한 베테랑이다.

독일 슈투트가르트대 항공우주학과 석사 출신으로, 1987년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에 입사해 트럭 동력 계통 테스트 업무를 시작했다.

1998년에는 엔진 부속 시스템 담당을 맡아 회사가 추진한 플랫폼 통합 작업에 참여했다.

2004년 다임러트럭 자회사인 에보버스로 이동해 벤츠 버스 등에 유럽 환경규제를 충족하는 엔진 확대 적용과 수소전기·디젤 하이브리드 시티버스 개발 업무를 진행했다.

2014년에는 다임러트럭의 선행개발 담당을 맡아 도심형 전기트럭, 자율주행트럭 개발 프로젝트를 주도했으며 2018년부터 최근까지 다임러 트럭 전동화 부문 기술개발 총괄로서 역할을 했다.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 영입을 계기로 현대·기아차의 수소전기 트럭·버스와 자율주행트럭 등 미래형 상용차 개발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9월 스위스 에너지기업 H2E와 합작법인 '현대하이드로젠'을 설립하고 2025년까지 유럽에 수소전기트럭 1천600대를 공급할 예정이다.

미국 엔진·발전기 기업 커민스와도 업무협약(MOU)을 맺고 북미 상용차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공급하기로 했다.

지난해 6월과 10월에는 신형 수소전기버스와 고속형 경찰 수소전기버스를 공개하는 등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상용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은 "신기술로 글로벌 성장을 도모하고 있는 현대·기아차에 합류하게 돼 매우 자랑스럽다"며 "상용차 산업은 환경적, 경제적 도전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신기술과 신차를 통해 효율성과 환경을 개선할 기회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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