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은 홍콩에 미국산 군수 장비의 수출을 중단할 것이라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29일(현지시간) 발표한 성명에서 "중국 공산당이 홍콩의 자유를 제거하는 결정을 내림으로써 트럼프 행정부는 이 지역에 대한 정책을 재검토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국의 국방 및 민군 겸용기술과 관련해 홍콩에 대해서도 중국과 같은 제재 조처를 하기 위한 단계를 밟아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의 국가안보를 위해 이같은 조처를 하게 됐다면서 통제하고 있는 품목의 수출이 홍콩으로 향하는지 중국으로 가는지 더는 구분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품목들이 인민해방군에 들어가도록 하는 위험을 무릅쓸 수 없다면서 이들의 주된 목적은 어떤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독재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이 홍콩을 '일국양제(1국가 2체제)'로 대우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미국은 다른 권한도 검토하고 있으며 홍콩의 현실을 반영해 추가적인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도 미국이 홍콩에 부여한 특별 지위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는 이날 홍콩보안법을 통과시켜 내달 1일부터 법이 발효될 것으로 보인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