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나라와 북한이 어렵게 이룬 관계진전과 성과를 다시 뒤로 돌릴 수 없다는 확고한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한-EU(유럽연합)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1일 전했다.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양측 정상들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 정착을 위한 외교적 의지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EU 정상에 남북미 대화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에 감사를 표시하면서 "한국이 바라기로는 미국 대선 이전에 북미 간 대화 노력이 한 번 더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우리나라가 이를 실현하고자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EU도 여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도 부연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북한의 개성 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우리나라와 미국이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며 북미회담에 대한 문 대통령의 생각도 이미 미국에 전달됐다고 설명했다. 미국도 공감하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다주택자인 청와대 참모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는 노영민 비서실장의 주택 처분 권고가 유효한 상황이라고 이 고위관계자는 전했다. 다주택자 참모를 교체해야 한다는 시민단체의 주장에 대해서는 언급할 만한 내용이 없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