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송하린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사모펀드 전수조사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 선을 그었다. 실효성 있는 즉각적인 조사 체계를 마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윤 원장은 2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시중은행장과 비공개 조찬회동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사모펀드 전수조사가 실효성이 있으려면 3년을 넘어가면 안 된다"며 "나름대로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최근 라임자산운용에 이어 옵티머스자산운용까지 사모펀드 환매 중단사태가 속출하자 사모펀드시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사 대상은 사모펀드 1만여 개와 운용사 230여 곳이다.

이를 두고 금감원 내부에선 인력 부족으로 검사 기간만 수년이 걸릴 수도 있다는 회의론도 나왔다.

이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3년이든 5년이든 나눠서 진행하면 된다"며 "큰 곳만 하자는 얘기도 있지만 작은 곳에서 문제가 발생할 우려도 있다"면서 전수조사 필요성을 언급했다.

금융당국은 교차점검 방식을 검토 중이다. 유관기관에서 인력을 지원받아 운용사와 판매사, 수탁회사, 사무관리회사 등 4자 간 서류를 시작으로 교차 검증에 착수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운용 자산이 상이한 운용사를 시작으로 현장 점검에 착수하겠다는 뜻이다.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조사를 위한 조치명령권 도입도 논의 중이다.

조치명령권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에 규정된 내용이다. 이에 따르면 금융위는 투자자를 보호하고 건전한 거래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금융투자업자에게 필요한 조치를 즉시 명할 수 있다.

금융당국은 이날 유관기관과 사모펀드 전수조사 계획을 위한 회의를 열고 최종 계획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윤 원장은 이달부터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출을 취급하면서 이른바 '꺾기(구속성 상품판매)'를 했는지에 대한 조사도 속도를 내겠다고 언급했다.

앞서 금감원은 최근 꺾기 의혹이 제기된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에 대해 자체검사를 지시했다. 코로나19 대출을 취급한 다른 은행에서도 유사한 불공정 행위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후 은행권 전체로 조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윤 원장은 "제재심 등 일정이 지연되고 있지만, 현재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니 7월 중에 빨리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