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도입됐던 한시적인 금융 규제 완화의 정상화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으나 증권가 반응은 침착하다.

코로나19 이후 증권사 자금 사정이 빠르게 안정화된 가운데 증권사들이 기업에 대한 직접 대출보다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이나 채권 발행 쪽으로 비율을 높여 순자본비율(NCR) 비율 조정 영향이 제한될 수 있다는 이유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를 위해 도입된 한시적 금융지원 조치의 연장 여부 및 정상화 방안을 선제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시적 지원 조치에는 금융규제 유연화 방안 중에서 은행권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LCR) 규제 완화를 포함해 증권사 자본적정성 규제 완화,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등이 꼽힌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지난달 11일 간담회에서 "적절한 시점이 되면 한시적으로 완화한 규제유연화 방안에 대해 연장·보완 필요성을 재검토하겠다"고 발언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이후인 지난 4월 은행의 LCR과 증권사의 기업대출채권에 대한 순자본비율(NCR) 등 금융회사에 대한 유동성·건전성 규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한 바 있다.

증권사 관계자들은 정부 규제 정상화 관련 추이를 지켜보면서도 시장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리서치본부장은 "당시 정부도 규제 완화가 한시적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증권사들이 유동성 부분에 특별한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면 정상화 쪽으로 가는 게 맞아 보인다"며 "이로 인한 시장 영향은 별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센터장은 "4월 NCR 완화는 증권사들이 ELS 마진콜 등 자금 사정이 많이 악화된 상황에서 규제를 완화해준 것"이라며 "실제로 5∼6월 들어 증권사들 수익이 많이 회복되면서 자금 사정이 정상화됐다는 기본적 판단이 있어 보인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또 NCR 비율 조정과 관련해서도 당장의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NCR은 증권사가 위험 수준보다 얼마나 많은 자본을 가졌는지를 보여주는 '자본 건전성' 지표로 정부는 올해 9월 말까지 신규 취급한 기업 대출채권에 대해 만기까지 위험 값 산정기준을 한시적으로 완화해주기로 한 바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증권사들이 NCR 규제 완화 기간에 기업에 대해 실질적으로 대출을 늘렸다면 이를 줄이면서 회수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조금 무리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실제로 자기자본 활용도가 높은 증권사들의 경우 기업 직접 대출보다는 채권 발행, 인수 금융, PF 쪽 비중이 더 크다 보니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로 기업 자금 사정이 나쁘고 실물경기가 침체되니 증권사들이 기업대출을 늘려 경기 활성화에 기여하라는 취지에서 NCR 부담감을 낮춰준 것이지만 규제 완화 당시에도 큰 실효성이 없었다"며 "정부 입장에서도 실물 경기를 살리는 게 최우선인데 대출을 가져간 중소벤처기업 타격이 컸다면 정상화 논의는 어려웠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