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 정부가 중국 내 인권침해와 관련된 업체나 단체와 거래하는 기업들에 대해 법적 혹은 평판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번 경고는 중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가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추가 압박 중 하나다.

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 상무부, 재무부, 국토안보부, 국무부는 공동으로 낸 공지문에서 중국 신장 지역 위구르 이슬람교도들에 대한 강제 노역이나 집단 구금 등 인권 유린에 책임이 있는 단체들에 연루될 위험이 있는 기업들에 이들과의 관계에 주의를 당부해 달라고 요구했다.

해당 공지문에는 많은 기술 기업들의 상품이 위구르 이슬람교도들에 대한 감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미 행정부가 우려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은 이 공지를 면밀히 읽고, 인간 존엄에 대한 학살을 지원하는 경제적, 법적 위험과 평판 상의 위험을 인지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워싱턴 주재 중국 대사관 대변인은 "잘못된 언행과 중국 내정 간섭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번 트럼프 행정부의 공지문은 법적 권한이 없으며 기업들에 새로운 규제를 부과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4개 부처 공동으로 낸 이번 경고는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인권 문제와 관련해 해당 기업에 제재를 강제 집행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지난달 인권 탄압 책임이 있는 중국 당국자를 제재할 수 있도록 한 '2020년 위구르 인권정책법'을 중국의 반대에도 서명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