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지원 체계 구축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은행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경영애로를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윤석헌 원장은 2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신한ㆍ우리ㆍSC제일ㆍ하나ㆍ씨티ㆍ국민ㆍ농협ㆍ수협은행 등 8개 은행장과 간담회를 갖고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워크아웃 등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특히 연체 우려 자영업자에 대한 예방적인 지원과 매출·수익 회복을 위한 지원 방안이 긴요하다"며 "금감원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위기관리 지원체계를 구축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우선 금감원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현장지원단을 설치해 운영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소비자피해예방 부원장보를 단장으로 한 현장지원단 내 실무지원반을 두고, 산하에 실무팀으로 총괄분석팀과 현장상황팀을 배치한다.

금감원은 은행 협력이 필요한 사안을 위해 각 은행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여신 담당 임원들의 협의체와도 긴밀한 공조 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피해가 큰 업종과 어려움을 겪는 상권, 언택트 공급자 등 특성있는 자영업자 군을 대상으로 현장청취반도 운영하기로 했다.





윤 원장은 연체 우려가 있는 자영업자를 사전 지원할 수 있는 '개인사업자대출119' 제도 활성화도 주문했다. 개인사업자대출119 제도는 유동성 부족 등으로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의 대출에 대해 만기연장, 이자감면, 분할상환 등을 통해 채무상환부담을 경감해 주는 제도다.

금감원은 현재 일부 은행을 중심으로 활성화돼 있는 제도가 모든 은행으로 확대·강화될 수 있도록 현장지원단을 통해 주기적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금감원은 은행권의 창업 중심 컨설팅 지원체계도 위기관리 컨설팅 체계로 확대·재편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금감원은 금융지주사를 중심으로 은행과 카드사가 각각의 전문 분야를 분담하는 위기관리 종합컨설팅을 제공하도록 권장하고, 은행권이 검토 중인 6개 컨설팅 센터 개소를 지원하기로 했다. 더불어 은행권의 비대면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운영도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은행장들은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지원 중요성에 공감을 표시하고 우수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KB국민은행은 전국 13개 컨설팅센터를 통해 자영업자의 경영·금융애로를 상담하고 자금 지원 방안을 안내 중이다. 신한은행은 개인사업자대출119 도입 이후 지난해 말까지 9천921억원을 지원했으며, '여신관리 현장지원팀' 운영을 통해 현장과 소통하면서 지원 방향을 검토하는 등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은행들은 향후 자영업자의 매출·수익 회복에 기여하고 연체 우려 차주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추진하거나 검토 중이라는 점도 밝혔다.





김은경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소상공인ㆍ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이 금융소비자보호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며 "은행들이 소상공인ㆍ자영업자의 위기관리를 위해 다양한 소비자보호 방안을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