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금융위원회의 손영채 자본시장과장이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해 "돈을 갚아주는 게 능사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손 과장은 2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이후 금융산업의 디지털 대전환' 토론을 통해 "건전성 감독이 결국 투자자 보호를 위한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라임 펀드와 관련해서 100% 환급하기로 분쟁조정을 한 것으로 볼 때, 감독당국이 앞으로 투자자 보호와 금융회사를 건전한 플레이어로 만드는 두 부분을 어떻게 조화시킬까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모펀드와 전문투자자 중심의 시장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현재 사모펀드 사태는 일부 문제라고 믿고 있다는 의견을 드러냈다.

손 과장은 "작년 말 독일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사태로 시작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사모펀드에서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며 "이번 3월에 코로나19로 금융시장이 출렁이면서 주가연계증권(ELS) 발로 단기금융시장에 큰 충격이 올 거라는 게 확인됐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사모펀드에 문제 많지만, 정부에서는 일부 문제라고 믿고 있다"면서 "사모펀드답지 않은 사모펀드들이 만들어져 시장을 흩트려놓는 것을 올바르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개인 전문투자자층이 높아져 그들을 위한 제대로 된 상품이 나와야 한다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투자업 시장의 변화를 위해 규제를 바뀌어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손 과장은 "업무별로 전문화하고 있는 회사들이 있는데 그런 시장 변화가 우리나라에서도 일어나려면 규제도 바뀌어야 한다"며 "올해 상반기 차이니스월, 업무위탁규제 등에 대한 법개정을 했고 전면적 제도개선을 하고 있다. 이 부분에 적극적으로 업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