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홍성기 금융위원회 중소금융과장은 현 단계에서 저축은행에 정책적 지원이 필요할 정도로 위험하지는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홍 과장은 2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이후 금융산업의 디지털 대전환' 토론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앞서 최병주 저축은행중앙회 경영지원본부 상무는 "저축은행 각자의 노력도 필수이지만 한계가 있다"며 "어려움을 겪는 지방저축은행이 서민금융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라도 정책적 지원과 함께 제도개선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영업 구역에 대한 재검토, 규모에 따른 여신한도조정, 여유 있는 저축은행이 지방저축은행을 인수·합병(M&A)할 수 있는 규제 완화 등을 부탁한다"고 했다.

홍 과장은 "현 단계에서는 정책 수요가 필요할 정도로 위험하다고 보진 않다"면서 "다만, 현 상황이 더 전개된다면 그럴 개연성은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형 저축은행과 중소형 저축은행의 양극화 경향이 강화되는 상황에서 저축은행에 획일적 규제를 가져가는 것이 맞는지에 대한 고민도 있다"며 "지방 중소형저축은행이 지역금융역할을 하도록 제도적 인센티브를 부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 과장은 "시장성 자금조달의 특성 등으로 코로나 이후 여전사들이 유동성 위기에 취약하다는 부분을 실감했다"며 "조정자기자금비율은 레버리지 규제랑 역할분담을 할 수 있게 조정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상호금융 관련해서는 "건전성이나 리스크관리 수준이 저축은행보다 뒤처지고 있다"며 "건전성 규제와 리스크관리 규제를 상향 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