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감소폭 줄고 있어…하반기에 좋아질 것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내수는 노력하는 만큼 나아진다며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참여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일 서울 올림픽공원 케이스포 돔(KSPO DOME,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특별행사 '대한민국 동행세일, 가치삽시다'에서 "수출은 아무리 노력해도 다른 나라들 경제 상황이 정상화되지 않으면 빠르게 회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지만, 내수는 노력하는 만큼 더 낫게 만들 수 있다"며 "지난번 전 국민 재난지원금이 소비를 많이 늘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재난지원금이 소비 촉진을 위한 첫 번째 주자였다면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소비 촉진을 위한 두 번째 이어달리기"라며 "앞으로 3차 추경(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되면 소비 촉진과 경제 회복을 위한 세 번째 이어달리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 세계가 극심한 침체에 빠졌다고 설명했다. 다만, 우리나라는 국제통화기금(IMF)이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사회로부터 빠르게 경제가 회복되는 나라로 평가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은 국경이나 지역을 봉쇄하지 않고도 방역에 성공한 점이 특징이라고 부연했다. 일부에서는 '한국은 아주 특이한 나라'라는 표현까지 쓴다고 예시를 들었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공을 국민에 돌리며 '대한민국 동행세일'에도 많이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아주 질 좋은 제품을 우리 소비자들이 직접 보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기회다. 많이 소비해 주시면 우리 경제를 살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과거에는 소비를 아끼고 저축을 하는 것이 애국이었지만, 지금은 소비가 애국이다라는 말씀을 국민들께 드리고 싶다"며 "많은 국민들께서 참여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수출도 점차 나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한 가지 다행스러운 점은 수출 감소 폭이 점점 줄고 있어 하반기에는 훨씬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0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