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주요 국가에서의 기업결합승인 절차를 모두 마무리했다.

이로써 아시아나항공 인수 거래 종결을 위한 절차는 사실상 끝난 셈이다.

HDC현산은 러시아 경쟁당국으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한 기업결합 신고 절차가 마무리됐다고 지난 2일 오후 11시께 통보받았다고 3일 밝혔다.

HDC현산은 지난해 12월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과 각각 주식매매계약 및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하고서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를 시작으로 미국과 중국, 러시아, 터키, 카자흐스탄에서 인수 선행 조건 중 하나인 기업결합 승인 절차를 밟아왔다.

HDC현산이 기업결합승인 절차를 모두 완료하면서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실무적, 법적 절차는 모두 끝났다.

다만, HDC현산은 본계약 체결 이후 인수를 위한 상황 변화가 생겼다면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인수조건에 대한 재협상을 요구한 상태다.

최근에는 정몽규 HDC 회장과 이동걸 산은 회장이 직접 만나 아시아나항공 매각과 관련해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HDC현산은 측은 "계약 체결일 이후 아시아나항공의 인수에 중대한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인수 가치를 현저히 훼손하는 여러 상황이 발생했다"며 "최근 계약 당사자들을 비롯한 채권단의 인수상황 재점검을 요청했으며, 현재 이에 대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HDC현산은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등 계약상 매도인이 본계약 체결시 밝힌 '진술 및 보장'이 모두 진실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확약과 의무가 모두 이행됐다는 등의 다른 선행 조건이 동시에 충족돼야만 거래 종결 의무가 발생한다고 강조했다.

기업결합승인 절차가 모두 마무리됐지만, 재협상을 통해 요구조건이 관철돼야만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종결할 수 있다는 얘기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