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고용 형태의 변화와 이에 따른 빈곤 증가로 일본에서 중산층이 사라지고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CNBC는 2일(현지시간)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해 빈곤율이 상승하면서 일본의 중산층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나가이 시게토 일본 경제 헤드는 "1990년대 거품이 붕괴한 뒤, 소득이 감소하고 있다. 저소득 가구가 증가하면서 중상위 소득 가구는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일본의 빈곤율은 15.7%다. 이는 전체 인구의 소득 중앙값보다 작은 가구의 비율을 가리킨다.

나가이 헤드는 일본의 소득 분포를 결정짓는 세 가지는 종신고용, 연공서열급여, 기업별노조 등 세 가지라며 비정규직의 증가가 저소득 가구의 증가를 불러왔다고 설명했다.

일본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비정규직 증가율은 2.1%로 정규직 증가율 0.5%를 훨씬 앞질렀다.

비정규직은 육아 등으로 전일 근무가 어려운 여성 인구와 은퇴 후 소득이 부족한 노령인구가 두 축을 이루는 것으로 파악됐다.

나가이 헤드는 "노동력 부족으로 비정규직 노동자의 시간당 임금이 빠르게 올랐지만, 여전히 정규직보다는 적게 받는다"며 "여성과 고령 인구가 시간제 노동자로 노동시장에 진입하면서 수년간 일 인당 시간제 노동시간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일본은행(BOJ)의 노력에도 2%에 못 미치는 저물가가 임금 인상을 억누르고 있으며 중산층 가구의 감소는 소비에서도 정체를 가져온다고 나가이 헤드는 경고했다.

그는 "경제와 사회의 필수적인 요소로 수십년간 기능해왔기 때문에 고용시스템 개혁은 오랫동안 시간을 끌어왔다"며 "고용시스템이 변화하려면 사회보장제도와 세제의 동반 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