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알베르토 페르난데스(Alberto Fernandez) 아르헨티나 대통령에 우리나라 기업인의 추가 입국 허용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3일 페르난데스 대통령과 통화에서 현지 진출 우리 기업인들의 예외적 입국을 허용해 준 것에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추가적인 입국 허용에 대통령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은 경제협력 증진을 위한 상호 노력을 높이 평가하며 관련 현안을 심도 깊게 논의했다고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 포스코가 향후 1~2개월 이내 리튬 추출 데모 플랜트 (시범단계 생산설비) 준공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하자 페르난데스 대통령은 이 사업에 아르헨티나 정부가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준공은 물론, 이후 생산에 이르기까지 지원을 다 하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TA) 협상에 아르헨티나의 지원을 요청했다. 페르난데스 대통령은 최근 메르코수르 정상과 화상통화를 했다며 협정 체결에 관심을 갖겠다고 했다. 두 정상은 양국 간 수입 허용 절차가 진행 중인 아르헨티나산 농축산물 시장 개방과 투자 확대 문제와 관련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페르난데스 대통령은 우리나라 정부가 인도적 차원에서 아르헨티나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호 물품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고마움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맺은 전통적 우호 국가"라며 "형편이 되는대로 코로나 대응을 위한 방역물품을 지원하고 아르헨티나의 코로나 극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두 정상 간 통화는 페르난데스 대통령의 요청으로 이날 오전 9시부터 40분 동안 진행됐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1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