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홍콩증시가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을 전후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홍콩보안법을 계기로 홍콩 부동산 시장과 경제성장률에 충격을 미쳤던 혼란한 상황이 종결될 수 있다는 낙관론이 부각됐기 때문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일(현지시간) 진단했다.

또한 주가 상승은 홍콩증시로 흘러드는 상당 부분의 자금이 중국 본토의 투자자나 기업과 연관을 맺고 있는 사업에서 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반영한다고 매체는 말했다.

은행들은 징둥닷컴이나 넷이즈 등이 홍콩증시에 올해 2차 상장에 나선 것처럼 중국 기업이 홍콩증시를 통해 계속해서 자금 조달에 나설 것이라면서 본토 고객들이 홍콩보안법을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벤처캐피털리스트는 중국을 이해하는 이들에게는 "(홍콩보안법 이후에도) 아무런 변화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5월22일 중국이 홍콩보안법 강행 계획을 밝혔을 때 홍콩 항셍지수는 하루에만 5.6% 폭락했다.

그러나 이후 주가는 반등해 꾸준히 올랐고, 홍콩보안법이 한 달 반 만에 속전속결로 발효된 최근에는 주가가 3거래일 연속 상승하면서 홍콩보안법 충격을 모두 만회했다.

로펌 윌슨 손시니에서 자본시장 거래와 합병을 담당하는 웨이헝 첸 파트너는 홍콩보안법으로 단기적으로 시장의 활동이 피해를 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글로벌 기업들이 홍콩보안법이 어떻게 집행될지 확인할 때까지는 해외투자금의 장기적인 투입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홍콩보안법이 시위대를 겨냥하고 있으며 법을 준수하는 기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실제로 시위대와 기업, 이 두 가지를 분리하기는 어렵다.

거리로 몰려나온 수백명의 시위대의 다수를 고용하고 있는 곳도 주요 기업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직원들이 체포되면서 발생하는 도덕적, 법적 이슈는 법인 변호사들에게는 처리하기 어려운 일이 될 것이라고 매체는 지적했다.

매체는 또 홍콩보안법이 불안을 잠재울 수 있을지도 불확실하다고 지적했다.

수백만 홍콩인들은 중국이 개입하는 것에 반대하며 새로운 법안이 그들이 오랫동안 누려온 개인적 자유를 파괴할 것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사회에서도 중국 결정에 반박하고 있어 홍콩의 기업 여건에 피해를 줄 우려가 있다.

홍콩의 대부분 다국적 기업들은 이미 본토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공산당 독재 시스템 아래에서 사업하는 데 따르는 리스크도 받아들이고 있다.

ING의 아이리스 팡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들은 사업을 하는 것이 정치적 영역에 진입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