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지금 상황은 한국은행이 당분간 물가 자극 우려 없이 통화안정증권(통안채)을 줄이고 국채 보유를 확대할 흔치 않은 기회라는 의견이 나왔다.

박종규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5일 '코로나19 대응과 통화안정증권 운용방향' 보고서에서 "코로나 대응 차원에서 대규모 국채 발행과 통화 공급 확대가 요청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통안채는 미래 본원통화를 증가시키고 한국은행 수지도 악화한다는 문제가 있지만, 반대로 통안채를 줄이려면 그만큼 본원통화 증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자극을 우려해 적극적으로 추진되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 초 코로나19 사태로 세계 경제가 경기위축국면에 접어들었고 디플레이션이 우려될 만큼 물가 상승률도 매우 낮아지면서, 한국은행이 통안채를 줄일 기회가 됐다고 박 선임연구위원은 설명했다.

그는 "여기에 대규모 국채 발행을 앞둔 상황이라 통화정책 팽창기조가 요청되고 있다"며 "물가 불안 우려가 줄어든 상태라 적어도 당분간 통화당국은 저금리·본원 통화량 증가로 대응할 여지를 확보했다"고 얘기했다.

그는 "통안채를 적극적으로 상환해 시중 금융기관의 국채 매입여력을 확충해주고, 한은도 국채 보유량을 늘려 통안채 퇴장에 따라 줄어드는 공개시장운영 대상채권 규모를 유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한은은 미래에 나타날지도 모르는 인플레이션에 대비한다는 의미도 있다"며 "향후 국내·세계경기가 회복돼 실시됐던 통화팽창, 재정팽창, 자산 인플레이션이 물가를 자극하기 시작할 경우 지금처럼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통안채에 의존해서는 효과적인 물가조절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