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 손현욱 실장은 조회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수수료를 이용 가능한 수준으로 내릴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손현욱 실장은 6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금융위원회·금융결제원·한국금융연구원 주최로 열린 '오픈뱅킹 도입성과와 발전방향' 세미나에서 이렇게 발표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오픈뱅킹 출시 때 이체 수수료는 10분의 1로 내렸는데, 입금 이체 수수료는 펌뱅킹 대비 현재도 높은 수준"이라면서 "조회 API는 수수료가 높아 핀테크 기업 사용률이 저조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권 요약정보와 핀테크 정보 등 포괄적인 데이터 개방이 필요하다"면서 "자동이체정보 간편관리, 계좌이동제 활성화, 종합지급결제업 시너지 등을 통해 간편결제 경쟁을 저해하는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손 실장은 "지역농·축협 계좌 수는 전체 은행 계좌의 6분의 1 수준으로 매우 높기 때문에 오픈뱅킹에 지역농·축협 등 제2금융권 참여도 확대해야 한다"며 "지역 농축협 고객은 NH스마트뱅킹 앱을 통해 오픈뱅킹 우회 이용이 가능하고, 지역조합 합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소극적"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상호금융, 증권사, 저축은행, 우체국 등도 연내 오픈뱅킹 참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정호 금융연구원 디지털금융연구센터장은 "은행 등 이용기관은 자사 앱 편의성 제고, 서비스 다변화, 보안성·신뢰성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서정호 센터장은 "운영기관은 오픈뱅킹 서비스 다각화를 위해 제공기관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API 기능을 추가하고 보안·운영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얘기했다.

그는 "정책적으로는 오픈뱅킹이 핀테크기업과 은행 간 수수료 인하에만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송금 수수료 절감이나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 품질 개선 등 소비자 편익 제고로 이어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보다 차별화된 혁신은 금융회사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개별 API를 통해 활성화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