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작업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인수·합병(M&A) 성사를 위해 추가적인 금융지원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인수하겠다는 명확한 의지를 보일 경우라는 전제를 달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지난 3일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과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의원을 각각 만나 "명확한 인수 의지를 보일 경우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정부 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국토부 고위 관계자는 6일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이 갈등 사안에 대해 합의하고, M&A를 재개하면 1천700억원 이외에 더 지원이 되도록 산업은행과 조율했다"고 말했다.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에 대해 산은이 당초 1천7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한 데서 지원 금액을 더 늘려 줄 수 있다는 얘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경영난이 가중되면서 임금체불이 급격히 늘어나고, 리스료 등 제반 비용도 확대되면서 이스타항공의 자금 사정은 제주항공이 인수를 결정했을 당시보다 악화했다.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해소하라고 요구한 미지급채무 규모는 1천억원 정도로, 이스타항공의 실질적 대주주인 이상직 의원 지분을 매각할 경우 비용을 제외하면 200억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이스타항공은 한국공항공사에 공항사용료 47억원도 체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제주항공이 추가로 필요한 자금 소요 등을 파악해 제출하면 금융당국 및 산은 등과 타당성을 따져 지원 규모를 정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기간산업안정기금의 지원 대상에서 저비용항공사는 제외된 만큼 산은을 통한 직접 지원 방식이 될 가능성이 크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주항공이 요구하는 지원액을 모두 지원해 주기는 어려울 것이다"라면서도 "일단 지원 필요성 등을 평가해 지원 금액을 산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실기했다는 지적과 함께 더 큰 폭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황용식 세종대 교수는 "누적적자를 파격적이고 전폭적으로 탕감해줄 수 있어야 제주항공이 움직일 수 있을 것"이라며 "지원을 언급한 타이밍이 조금 늦은 듯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감독권을 가진 국토부가 개입하면서 제주항공이 진퇴양난이라는 진단도 제기됐다.

추가 지원을 받을 경우 특혜 시비가 일 수 있고 이상직 의원과 관련한 의혹이 제기되며 정치적 이슈화하는 분위기여서 제주항공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제주항공이 정부 지원을 받게 되면 정부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향후 당국과의 관계를 고려할 때 노딜을 선언하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