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전기 대형트럭 세계 최초 양산…스위스에 10대 수출
현대차, 수소전기 대형트럭 세계 최초 양산…스위스에 10대 수출
  • 이윤구 기자
  • 승인 2020.07.06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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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한 현대자동차가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을 위한 포문을 열었다.

현대자동차는 6일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0대를 선적하고 스위스로 수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승용차에 이어 트럭 부문에서도 수소전기차 대량 공급을 본격화했다.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공급지역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고 북미 상용차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적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지난해 9월 공식 출범한 현대차와 스위스 수소 솔루션 전문기업 H2에너지의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로 인도된다.

현대차는 올해 말까지 40대를 추가로 수출한 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총 1천600대를 공급한다.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에 도착하면 냉장밴 등으로 특장 작업해 슈퍼마켓과 주유소가 결합된 복합 유통 체인과 식료품 유통업체 등 대형 트럭 수요처에 공급을 본격화한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스위스시장 공급은 전통적인 차량 판매방식이 아닌 운행한 만큼 사용료를 지불하는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 형태로 이뤄진다.

사용료에는 충전 비용과 수리비, 보험료, 정기 정비료 등 차량 운행과 관련된 비용이 모두 포함돼 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을 이용하는 고객사는 트럭 운전기사만 고용하면 된다.

이처럼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원활한 보급을 위해 수소생태계를 구축하고 차량을 제공하는 방식을 택했다.

현대차는 수소 생산 기업과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연합체, 대형 트럭 고객사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다.

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부사장은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양산하고 판매를 시작함으로써 현대차 수소전기 상용차의 글로벌 리더십을 전 세계에 확실히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현대차는 단순 차량 공급을 넘어 유럽 수소 밸류체인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수소의 생산, 유통, 소비가 함께 순환되는 수소사업 생태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수출 개시는 친환경 상용차 모빌리티 사업을 개척한 것은 물론 글로벌 수소 사회를 선도하는 현대차 수소전기차 비전을 실제로 증명한 것"이라며 "앞으로 유럽뿐 아니라 북미, 중국까지 진출해 글로벌 친환경 상용차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차량 총중량이 34t급인 대형 카고 트럭으로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90㎾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출력 350㎾(476ps/228kgf·m)급 구동모터를 탑재했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약 400㎞, 수소 충전 시간은 약 8~20분이 소요되도록 개발됐다.

이를 위해 운전석이 있는 캡과 화물 적재 공간 사이에 7개의 대형 수소탱크를 장착해 약 32㎏의 수소 저장 용량을 갖췄다.

현대차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글로벌 수소전기트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향후 1회 충전 주행거리가 1천㎞ 이상인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 기반의 장거리 운송용 대형 트랙터를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 대형 트랙터에는 고내구·고출력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된다.

또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등과 같은 완성차 수출 외에도 지난해 엔진·발전기 분야 글로벌 리더인 미국 커민스사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협약을 맺는 등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통해서도 북미 상용차시장에 진출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화물 트럭의 경우 대부분 경유차이기 때문에 유럽을 중심으로 이를 대체하는 친환경 화물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수소전기트럭은 충전 시간과 1회 충전 주행거리 등 장거리 운행에 강점이 있어 경유 화물차의 대안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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